자율신경실조증 잠잘자기 장마철 관절염 장마철건강관리 저신장증
저혈압 족저근막염 주부습진 중이염 지방간
진전증(떨림증) 척추관협착증 척추분리증 척추측만증 천식
축농증 춘곤증 측부인대손상 치매 코피
탈모증 턱관절장애 테니스엘보.. 통풍 파킨슨병
폐질환 한방상식 항강증 혈뇨 화병
VDT증후군

Deprecated: preg_replace(): The /e modifier is deprecated, use preg_replace_callback instead in /home/webhome/web03/new14/board/bbs/view.php on line 127
 
작성일 : 18-02-03 14:30
파킨슨병
 글쓴이 : 이광연한의원
조회 : 167,119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


● 관련상식
  ▶ 뇌졸중
  ▶ 치매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은 퇴행성 질환 중의 하나로 몸이 떨리는 증상(진전증), 몸 동작이 느려지는 증상, 근육이 뻣뻣하게 굳어지는 증상, 균형 장애 등의 이상 운동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입니다.


현재 65세 이상 인구의 1%정도의 유병율을 보이며, 국내에는 약 5만~10만 명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퇴행성 뇌질환 중에서는 치매 다음으로 흔한 질병입니다.


파킨슨병은 왜 생길까요?

파킨슨 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단지, 도파민 결핍 즉, 도파민이 정상보다 80%이상 줄어들면 이상 운동 증상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처음엔 한쪽에서 시작됩니다.

파킨슨병의 증상들은 대부분의 경우 한쪽 팔에서 시작하여 서서히 같은 쪽 다리, 반대측 팔다리로 진행됩니다. 앞서 말한대로 진전이나 강직 등의 이상 운동 증상을 나타내며, 이차적으로 우울증, 수면장애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① 떨림 증상 (진전 tremor)

초기 증상으로 손, 발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턱, 입술, 혀, 목에서도 진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전은 환자가 안정을 취할 때 나타나며 움직일 때는 떨림이 감소합니다. 또한 환자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진전이 더 심해집니다.


② 근육이 뻣뻣하게 굳음 증상 (강직 rigidity)

  다른 사람이 관절을 움직일 때 마치 톱니바퀴를 돌리는 것처럼 걸리는 느낌이 듭니다.

 

③ 운동이 느려짐 (운동 완서 bradykinesia)

  발을 끌면서 걷고 앞으로 쓰러질 듯 걷는 등의 보행장애와 마치 가면을 쓴 듯한 무표정한 얼굴표정을 나타내며, 말할 때에는 목소리가 작아지고 웅얼거리게 됩니다.


④ 자세불안정 (postural instability)

  근육의 강직에 의해 몸과 팔, 다리가 굳어져서 균형을 잡지 못해 잘 넘어집니다.


⑤ 파킨슨병의 이차적 증상

우울증, 수면장애, 치매, 안검경련, 언어장애, 침흘림, 삼키기 장애(연하장애), 과도한 발한, 체중감소, 변비, 호흡장애, 소변장애, 어지럼증(기립성 저혈압), 꾸부정한 자세, 발의 종창, 성기능 장애, 이상감각.


파킨슨씨 병의 진행과정

1 단계

발병 후 약1년까지

비교적 가벼운 증세로 한쪽 팔이나 다리가 떨림.

일상적인 활동이 가능함

2 단계

발병 후 1~3년 후

양쪽 손발이 모두 떨리고 뻐근해 일하기가 어려워짐

3 단계

발병 후 3~6년 후

몸통이 굳어지고 자세의 장애가 일어남

혼자 움직이기가 힘들어 부축을 받아야 함

4 단계

발병 후 6~7년 후

혼자서 걷지 못함

5 단계

발병 후 7년 이후

움직일 수 없으므로 자리에 누워있게 됨


양방에서의 진단과 치료

파킨슨병의 진단에는 신경과 전문의의 병력 청취와 이학적, 신경학적 검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자기공명영상(MRI), 단일광전자방출단층촬영(SPECT),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등을 통하여 뇌의 이상을 검사하기도 하는데, 파킨슨병은 중풍이나 관절염, 디스크 등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파킨슨병으로 진단이 되었다고 해도 아직 현대 의술로는 완치의 방법은 없습니다. 완치를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증상의 호전을 위해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등을 하게 됩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약물을 복용한다 해도 신경세포의 변성은 진행하므로,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약물치료 외에 근육의 강직 등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물리치료를 시행하기도 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엔 증상의 호전을 위해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의 약물 치료

a. 엘도파(L-dopa) - 도파민을 직접 보충하며, 효과가 가장 확실하므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b. 도파민 수용체 작용제 - 도파민을 대신하여 도파민과 비슷한 작용을 나타냅니다.

c. 항콜린 약제 - 초기에 사용하거나 엘도파 제제와 병행하여 투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d. 엘데프릴 -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으므로, 초기 파킨슨병 환자에게 자주 사용됩니다.


한방에서의 파킨슨병의 치료

한의학에서는 파킨슨병을 침으로 치료하는데 있어 특정한 혈자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굳은 근육 주위의 혈자리에 자침을 하여 기혈의 순환을 돕고, 근육의 이상을 부드럽게 풀어줍니다.

파킨슨병의 가장 큰 증상인 몸이 떨리는 진전증의 경우 <천마구등음>이라는 한약 처방을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 천마구등음 : 천마, 치자, 황금 각 9g, 조구등, 백복신 각 15g, 석결명, 상기생 각 24g, 두충, 우슬, 익모초 각 12g, 야교등 30g


생활에서의 파킨슨병 관리요법

① 과도한 고단백 식이를 하는 경우 약물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많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②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③ 스트레스나 지나친 걱정에 의해 진전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마음을 편히 갖도록 합니다.

④ 하루 1~2km정도 매일 규칙적으로 걷거나, 정원 손질, 수영 등을 합니다.

⑤ 특히 잘 사용하지 않아서 뻣뻣한 근육은 가능한 한 크게 움직여 근육을 풀어줍니다.